티스토리 뷰

맥북이나 iMac에 파이썬 개발환경을 설치해보자.

 

macOS에는 기본적으로 파이썬 2.x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 다음 명령을 실행해보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파이썬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python -v

확인해보니 현재 맥북에는 2.7.16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 그대로 파이썬 2 문법을 이용해서 파이썬 개발을 해도 좋겠지만 왠만하면 파이썬 3를 사용하는걸 권장하고 있으니 3.x 버전을 설치해보도록하자.

 

참고로 현재 맥북에서 파이썬을 실행하면 다음 경고 메시지를 볼 수 있다.

WARNING: Python 2.7 is not recommended. 
This version is included in macOS for compatibility with legacy software. 
Future versions of macOS will not include Python 2.7. 
Instead, it is recommended that you transition to using 'python3' from within Terminal.

 

Python 3 설치

파이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파이썬 3.x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자. https://www.python.org 로 접속해보자.

홈페이지에서 파이썬과 관련된 최신 소식들을 만나볼 수 있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Downloads"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가자.

현재 파이썬 3.8.0 버전이 릴리즈되어 있다. [Python 3.8.0] 버튼을 눌러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자.

크롬의 경우 하단에 이렇게 설치파일 다운로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설치파일을 실행시켜 파이썬 3.x 설치를 쾌속 진행하자.

라이센스도 잘 읽어보고 필요할 때 비밀번호 혹은 지문을 잘 입력해주면 빠르게 설치가 완료된다.

파이썬 설치가 완료되었다. 설치된 파이썬 3 버전을 확인해보자.

$ python3 -V
Python 3.8.0

 

파이참(PyCharm) 설치

파이썬 실행환경을 만들었으니 이제 편하게 파이썬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통합 개발환경(IDE)을 설치해보자.

 

파이썬을 개발할 수 있는 통합개발환경(IDE)는 다양하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개발환경 중 하나로 꼽히는 파이참(PyCharm)은 인텔리J와 코틀린을 만든 제트 브레인(JetBrain)에서 만든 파이썬용 통합 개발환경이다. 회사에서 인텔리 제이를 사용하고 있고, 파이썬 개발환경으로 파이참을 사용하고 있어서 개인 노트북에도 파이참을 설치해 사용하기로 했다. (회사에서는 Ultimate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집에서는 Community Edition을 사용하고 있다.)

 

파이참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파이참 홈페이지 (https://www.jetbrains.com/pycharm/) 로 접속한다. 스크린샷이 이전에 찍어둔 것이라 최신 버전과 안 맞을 수 있지만 크게 다르지는 않을꺼다.

 

[Download Now]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를 진행한다.

파이참은 유료버전인 "Professional"과 무료버전인 "Community"가 제공된다. 개인적인 파이썬 스터디를 위한 용도이므로 Community 버전으로 충분하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경우엔 관련 라이센스를 잘 살펴보기 바란다.

 

Community 버전을 다운로드하자.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자.

PyCharm을 오른쪽으로 드래그해서 애플리케이션 등록을 하자.

[열기]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하자.

기존에 사용중이던 파이참 설정이 있으면 import해서 사용할 수 있다. 파이참을 처음 설치하는거라면 'Do not import settings'를 선택해서 초기화하고 진행하자.

파이참이 실행된다.

자신의 입맛에 맞게 설정들을 조정할 수 있다. 일단 기본 설정으로 진행하자. [OK] 버튼을 눌러 진행하자.

파이참의 실행화면이 떴다. 이제 파이참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Pycharm으로 Hello World 찍어보기

이제 설치한 파이참으로 파이썬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 실행해보자. 역시 가장 만만한게 "Hello World" 프로그램이니 파이참으로 작성해보자.

"Create New Project"를 눌러 새로 프로젝트를 만들어주자.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지정하고, "Interpreter"에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지정하자. 여러버전의 파이썬이 같이 설치되어 있을 때,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인터프리터를 프로젝트마다 다르게 가져갈 수 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파이참이 이런저런 팁들을 준다.

파이참의 메인 화면이 떴다.

좌측의 프로젝트 브라우징 창에서 프로젝트에 우클릭을 하고, [New] - [Python Files]를 선택해서 파이썬 파일을 추가하자.

새로 생성돌 파일의 이름을 입력해준다. "helloworld.py"를 입력하자.

에디팅 화면이 활성화되었다. 간단하게 Hello World를 찍어보자. 코드는 다음과 같다. 

print("Hello, World")

 

[Run] 메뉴의 "Run"을 선택해서 파이썬 스크립트를 실행하자.

파이참 하단에 "Hello, World"라는 결과가 찍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파이참을 이용해서 열심히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하면 된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4,369
Today
11
Yesterday
73
링크
«   2020/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