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1년 4월 17일 - 상추 스티로폼 화분 만들기

웃자란 상추모들을 모판에서 픽픽 쓰러지도록 놔둘 수 없어서 화분에 옮겨 심기로 했습니다. 화분이라고 했지만 진짜 화분은 아니고 택배를 품고온 스티로폼 박스를 화분으로 만들어 쓰기로 했습니다.

냉동식품이나 신선식품을 배송시키면 보온, 보냉을 위해서 이런 스티로폼 박스에 담겨옵니다. 내용물은 냉장고로 향하고 스티로폼 박스는 새로운 생명을 품기위해서 개조해줍니다.

우선 화분의 생명은 배수입니다. 상추 역시 물을 좋아하지만 과습될 경우 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배수가 잘 되도록 바닥에 구멍을 뚫어주도록 합니다. 구멍을 일정 간격으로 뚫어줘야하지만 나중에는 점점 조밀하게 뚫어버렸네요. 제가 미술을 못 합니다. ㅋㅋ

화분 바닥에 구멍이 있으면 배수도 잘 되지만 상토까지 함께 쓸려나가게 됩니다. 상토가 쓸려나가지 않도록 흙망을 깔아줍니다. 다이소에 가보면 이런거 파는데요. 집에 쓰던게 있어서 몽땅 쓰도록 하겠습니다.

이런식으로 구멍을 잘 막아주면됩니다.

그 위에 바로 상토를 부어서 화분을 만들어도 되지만 집 구석에 있던 마사토를 보게 되었고, 써버리고자 바닥에 깔아줬습니다. 마사토를 바닥에 깔면 역시 높은 배수 능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 위에 상토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그러면 상추를 옮겨심을 화분이 완성됩니다.

상추 정식(아주심기)

그럼 모판에 있는 상추를 정식해보겠습니다.

원래는 모종삽을 사용해야하지만 부드러운 상토를 이용하기 때문에 베스킨라빈스 스푼을 모종삽 대신으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상추를 옮겨 심을 구덩이를 파줍니다. 원래 상추는 20cm 정도 재식 간격으로 심는게 좋습니다. 주말 농장 같은 노지에서 심을 때에는 재식거리를 지켜주는게 좋은데요. 베란다에서 상추를 심을 때에는 좀 더 빽빽하게 심어도 상관없습니다.

모판에 풍성하게 자라있는 상추들을 보고 옮겨 심을 녀석들을 골라봅니다.

상추의 잔뿌리가 다치지 않게 스푼으로 상추모를 잘 떠냅니다. 전날 물을 줘서 흙이 잘 뭉쳐있어 조금 수월했습니다. (하지만 전용 모판이 아니어서 꾸깃꾸깃하면서 상추모를 떠낼 수가 없었습니다. 아마도 이 과정에서 잔 뿌리들이 많이 다쳤을 꺼에요.)

새로 자리를 잡은 어린 상추입니다. 시무룩해보이는 것은 착각이겠죠?

다 옮겨 심었습니다.

상추를 다 옮겨 심은 다음 물을 듬뿍 줍니다. 상토가 붕 떠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물을 줘서 가라 앉도록 만들고, 물기를 가득 머물게해서 사웇의 뿌리가 잘 퍼지도록 해줍니다.

상추모가 좀 더 남았는데요. 마침 스티로폼 박스가 하나 더 있어서 화분을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구멍을 뚫고, 망으로 막은 다음, 마사토를 깔고, 상토를 덮습니다. 화분 만들기 참 쉽죠?

그리고 남은 상추모들을 옮겨 심습니다.

화분에 물을 충분히 주면 바닥으로 물이 흘러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수가 잘 된다는 증거죠.

부록 - 커피컵에 심기

상추모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마침 전날 마셨던 아이스아메리카노 컵을 발견해서 여기에도 옮겨 심기로 했습니다.

크기가 약간 작긴하지만 이 정도 크기에도 상추는 심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바닥에 송곳으로 배수 구멍을 뚫어줍니다.

이번엔 작은 자갈들을 이용해서 상토가 흘러내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상토를 담아줍니다. 적당한 양의 상토를 담아주고, 상추모를 옮겨 심습니다.

폴바셋 컵에다가 귀요미 상추를 옮겨 심었습니다.

컵에다가 심은 상추에도 흠뻑 물을 주고, 배수가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만들어진 화분들을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3~4일에 한번씩 물을 주면 쑥쑥 자라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물을 주면 상토가 떠오르면서 상추 잎을 집어 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분무기 같은 걸로 상추잎을 닦아줘야합니다. 상추잎이 흙속에 파묻히면 자칫 생장장애가 생기거나 과습한 흙이라면 잎에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어린 상추는 잘 관리를 해주면서 키워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